2차전지에대한 이해 및 전망
2020년도부터 2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차 전지는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이며, 배전 네트워크를 안정화하기 위해 연결된 버튼 셀에서 메가와트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생산되며 납산, 니켈 카드뮴, 니켈 수소, 리튬 이온, 리튬 이온 폴리머 등 여러 가지 전극 재료와 전해질의 조합이 사용됩니다.
2차 전지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일회용 배터리보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교체하기 전 여러 번 충전 할 수 있음으로 총 소요 비용과 환경 영향이 훨씬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일부 2차 전지 유형은 일회용 유형과 동일한 크기 및 전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교환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충전하는 동안 양극 물질은 산화되고 음극 물질은 환원되며, 양극으로부터 음극으로 흘러 들어가는 전자는 외부 회로의 전류 흐름을 구성합니다. 전해액은 리튬 이온 및 니켈 카드뮴 전지에서와같이 전극 사이의 내부 이온 흐름을 위한 간단한 완충 역할을 하거나 납산 셀에서와같이 전기 화학 반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2차 전지를 충전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는 대개 AC 주전원 전기를 사용하는 배터리 충전기에서 발생하지만, 일부는 차량의 12V DC 전원 콘센트를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스의 전압은 전류가 흐르도록 강제하기 위해 배터리의 전압보다 높아야 하지만 배터리가 손상될 수 있음으로 너무 높지는 않아야 합니다.
미국을 시작으로 전세계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가운데 석유를 이용하는 기존차에서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는 움직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저탄소 정책 이슈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은 2030년까지 자동차 탄소 배출량 전재 절반 수준 감소 및 2036년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IRA 법안 이후 국내 2차전지 기업은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IRA 법안의 주요내용은 주요 원재료의 탈중국화, 배터리의 북미 내 생산, 보조금 지원 확대입니다. 미중 관계로 인해 K-Battery 기업들의 경쟁력이 부각되며 장비업체의 동반 수혜가 전망됩니다. 중국 기업의 제외시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지고 국내 배터리 3사와 연관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2025년까지지 급격한 성장세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각국의 친환경을 위한 보조금 확대, 경기 여건, 침투율을 감안시에 미국 중심의 성장이 예상되며 신규 수주 증설 역시 미국과 유럽 중심으로 나타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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