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관리사에대한 정보

주택관리사 시설개론 요약자료

by 그린사랑 2022. 1. 5.
반응형

시설개론 총론

가설공사건축공사 중에 임시로 설치하여 공사를 완료할 목적으로 쓰이는 제반 시설 및 수단의 총칭으로 공사 완료 후 해제, 철거되는 공사이다.

1) 직접가설공사: 규준틀, 비계, 보양, 현장정리 등.

2) 공통가설공사: 시멘트창고, 현장사무소, 가설울타리, 공사용수, 공사용 동력. 공사용도로, 기타창고 등.

 

가설 설계 시에는 시공계획의 방침에 따라서 안전 확보 및 공해방지를 전제로 하여 제반공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가설울타리의 설치 목적은 공사현장 대지의 경계 표시, 외부로의 교통차단, 위험방지, 도난방지, 미관의 효과도 고려한다.

기준점 건축물 높낮이의 기준이 되며 기존 공작물이나 신설한 말뚝 등이 높이의 기준을 표시하는 것.

            이동 등으로 훼손될 것을 고려하여 최소 2개소 이상 여러 곳에 설치하며, 현장 어디서나 바라보기 좋고 공사에 지장이 없는 곳에 설치

 

시멘트창고 : 주위에 배수도랑을 두어 침수를 방지하고, 바닥은 방습 상 지반에서 300이상의 높이로 한다.

    필요한 출입구 및 채광창 외에 공기유통을 막기 위하여 될 수 있는 한 *개구부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반입구와 반출 구를 따로 두고 먼저 반입한 것을 사용

    쌓기 단수는 13포 이하로 한다(, 장기 저장 시는 7포 이하).

 

낙하물방지망 : 공통가설공사의 범위에 속하지 *않음.

낙하물방지망의 설치는 높이 10m 이내 또는 3개 층 마다 설치

                     낙하물방지망의 수평면과 방지망의 각도는 20˚~30˚로 한다.

세로규준틀은 벽돌, 블록, 돌쌓기 등이 조적공사에서 높낮이 및 수직면의 기준을 위해 설치하는 것이고,

수평규준틀은 건물 각부의 위치 및 높이, 기초의 너비 등을 정확히 결정하기 위한 터파기 공사의 가설공작물이다.

비계는 건설, 건축 등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가설 발판이나 시설물 유지 관리를 위해 사람이나 장비, 자재 등을 올려 작업할 수 있도록

임시로 설치한 가 시설물 등을 뜻한다.

건축법에 따라 건축하거나 대수선할 경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구조기준 등에 따라 구조의 안전을 확인하여야 하는 건축물

건물높이가 15m인 건축물

기둥과 기둥 사이의 거리가 30m인 건축물

층수가 5층인 건축물

건물의 처마높이가 9m인 건축물지진에 대한 안전 여부를 확인

건물의 연 면적이 1,500인 건축물

 

 

1-1) 구성양식에 의한 분류

분류 구성양식 특징 및 종류
(조적 식) 단일개체를 교착제로 구성한 구조 강도는 단일개체강도, 교착제강도, 쌓기 법 의해 결정
벽돌, 블록, 돌 구조 수평 력에 약
(가구 식) 비교적 가늘고 긴 부재를 짜 맞추어
구성한 구조
접합방법에 따라 구조 체 강도 좌우(가 새 이용)
나무, 철골구조 - 비 내화 적, 조적식 구조보다 지진에 강
(일체식) 거푸집을 사용 콘크리트를 타설/양생
하여 일체가 된 구조
가장 우수하고 균일강도
철근콘크리트,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 습식구법이 공사기간이 길다

 

입체(특수)구조

입체적으로 외력ㆍ하중을 지지하고 평형 되는 구조이다.

종류 : 입체트러스ㆍ절판구조ㆍ쉘 구조ㆍ현수구조ㆍ막 구조

무량판구조 - 내부보가 없어 하중을 철근콘크리트 바닥판에서 기둥으로 전달하는 구조이다.

벽 식(라멘)구조는 기둥, , 슬래브 등 뼈대를 갖춘 라멘 구조가 아니라, 기둥이나 보가 없이벽과 *슬래브 등으로만 이루어진 구조로

라멘구조에 비해 보가 없으므로 층 고가 낮아지는 장점이 있으나,내력벽은 하중을 지반으로 전달하는 구조이므로 절대로 제거하면 안 된다.

기초는 고층일수록 줄기초보다온통기초(전면기초, 매트기초)를 많이 사용한다. =>아파트

전단 벽 식 구조는 보와 기둥이 없이슬래브와 벽체로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라멘구조는 기둥과 보를강접합(이동 단이 아닌고정 단)으로 접합한 구조이다 라멘구조는 주로 휨모멘트 및 *전단력으로써 외력에 저항하는 구조이다

입체트러스구조는 선형부재들을 입체적으로 조립하여 각 부재가축 방향 력 을 받게 하는 구조이다.

현수구조는 구조물을 케이블로 매달아 공간을 구성하는 구조로 케이블에서인장응력이 지배적인 응력상태가 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쉘 구조는곡면판재(플레이트)의 역학적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하중을면내응력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아치구조는 개구부 상부에서 오는 수직압력을 아치 축선을 따라 좌우로 나누어 밑으로압축력만 전달하고 아치의 하부에 인장력이 생기지 않게 한 구조이다.

공기막구조에서막은 인장재,공기는 압축재의 역할을 한다.

 

. 각 구조의 특성.

➤① 조립식 구조횡 력 및 화재에 약하고 운반이 어려우며, 제품치수의 치밀한 설계가 필요하므로 공장, 사무실 등 획일적인 건물에 유리하다. . 박스 식(box type)

°초기투자비가 많이 소요되며, 이미 제작된 부재들을 현장에서 조립하여야 하 기 때문에 정교한 시공이 요구된다.

°접합부의 설계가 잘못될 경우에는 구조물의 연속적인 붕괴 등 구조적인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표준화된 부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계획 및 설계에 제약을 받는다.

°현장타설 콘크리트구조와 비교할 때 거푸집, 비계 등 가설시설이 거의 필요 없다.

°조립식 구조의 접합은건식 또는 습식, 건식과 습식의 혼용방법으로 처리한다.

철골구조는 리벳, 고 장력 볼트, 용접 등으로 접합한 구조로비 내화 적이나 고충건물에 적합한 구조이다.

돌 구조는 내구적이고 장중 미려하나 균열이 가기 쉽고 수평 력에 약하다.

블록구조는 건축물에 구조 체를 블록으로 쌓아올려 만든 조적식 구조로 필요시에는 철근을 넣고 콘크리트를 채워 보강하는 구조체이다.

목구조는 짜 맞춘가구 식 구조구조방법이 간단하나습기와 화재에 약하다.

 

1-2) 시공과정에 의한 분류

(습식) : 시공과정 중에 물을 사용하는 구조로서(조적 식/일체식)구조가 해당된다.

(건식) : 시공과정 중에 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구조로서(가구 식)구조가 해당된다.

(공기단축, 대량생산,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구조)

(현장) : 건축 자재를 현장에서 제작/ 가공/ 조립/ 설치하는 구조이며 현재 많이 사용하는 구조이다.

(조립) : 프리패브구조=공장구조 : 부재를 공장에서 생산/ 가공/ 부분 조립하여 *현장에서 짜 맞추는 구조이다.

종류 : *가구 식(골조 식), *판 넬 식, *박스 식, *H형강 프리 캐스트 구조

(공기단축, 대량생산, 계절무관, 아파트(PC공법), 사무소, 공장 등의 *획일적인 건축물에 많이 사용) 접합부 처리방법은, 습식, 혼용방법이 있다.

장 점 단 점
획일적인 건물에 유리(공일부재치수)
거푸집, 각종부대설비 불필요
양질재료 대량생산 가능
시공간단(공기단축)
<기타 : 모듈 화한 치수생산에 합리적 계절무관>

운송 및 소규모 공사 시 불리(경제성)
제작 시 제품치수의 세심한 계획 필요
접합부(일체성=견고성)의 처리가 중요
일체화가 곤란(=견고성이 떨어진다)
<기타 : 획일적이다.(다양성 추구곤란) 중량물이므로 운반문제 발생.>

프리 캐스트 구조는 벽, 기둥, 보 및 슬래브 등 주요 부재를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연결하는 구조형식이다.

프리 스트레스 구조는 각 부재를 공장이나 현장에서 제작하여 조립하는 구조로서 부재에 압축력을 가해 인장응력을 크게 만든 구조형식이다.

 

1-3) 재료에 따른 분류

- , 단점 간단 정리(기본서 참조)

 

[예민 비] sensitivity ratio주로 점토질 지반에 적용되며되 비빔 한 강도(re moulding strength)에 대한 흐트러지지 않은 시료의 강도 비.

 

1-4) (커튼월과 하중에 대한 정의)

커튼월(curtain-wall) : 단순히 하중을 받지 않는 비 내력벽

고층건물의 외벽을 뼈대가 아닌 경량부재를 사용하여 상부하중을 지지하는 고정하중(사하중)을 경감시키는 목적으로 자중만 담당하며,

상부커튼월의 하중은 부담하지 않도록 설계.

(1) 장점

작업의 간소화 공기단축 품질향상 경량화 디자인 관리

(2) 커튼월 계획 시 주의사항

단열층의 확보 내 풍 성능 차음성능 방로대책 층간 변위의 고려 실내 쾌적성

 

커튼월구조의 구성방식- 시스 식(sheath type) 그리드 식(grid type) 멀리언식(mullion type) 스팬 드 럴 식(spandrel type)

 

하중[荷重]하중이란 건축물에 미치는 물리적인 힘으로 장기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장기하중과 단기적으로 힘을 가하는 단기하중으로 구분한다.

(1) 장기하중건축물에 장기적으로 미치는 물리적인 힘으로 건축물 자체 중량인고정하중

건축물에 장기적으로 적재되는 가구, 설비, 사람 등의 중량인적재()하중이 있다. 고정하중+적재()하중

(2) 단기하중건축물에 단기적으로 미치는 물리적인 힘으로 풍하중과 지진하중 그리고 적설하중 등 주로 건축물의 측면에 작용하는 평 하중[, 수평]이다.

하 중 정하중 - 고정하중
동하중 - 적재하중(적설하중, 풍 압력 , 충격력, 수압력, 토압력 등
외력 (지진 력)
장기하중 - 고정하중, 적재하중
단기하중 - 적설하중, 풍압 력 등

건축물은 하중과 외력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이어야 한다.

적설하중은 적설의 단위중량에 따라 그 지방의 수직 최다 적설량을 곱해서 계산한다.

건물에 근접해서 바람을 차폐하는 것이 있을 경우 속도 압을 50% 범위 내에서 경감할 수 있다.

지진력은 고정하중과 적재하중의 합에 수평진도를 곱해서 구한다.

 

응력[應力]응력이란 하중 및 외력에 의하여 구조부재에 생기는 *저항하는 힘으로 크게 장기응력과 단기응력으로 구분한다.

(1) 장기응력장기하중(고정하중+적재하중)에 대한 저항력

(2) 단기응력주로 장기하중을 포함한 단기하중인 횡 하중(지진하중, 풍하중, 적설하중 등)에 대한 저항력

 

. 부재의 응력.

축 방향력은 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으로 압축 또는 인장하여 부재를 신축하게 하는 일단의 부재 내에 발생하는 힘의 작용을 말한다.

구조물을 구성하는 부재에 하중 및 외력을 받을 경우 이에 대응하는 부재 내부의 저항력인 응력은 하중보다 큰 값으로 산정한다.

압축력은 부재의 압축방향으로 누르거나 밀어서 줄이려는 힘을 말한다.

전단강도란 전단력에 대한 저항강도로 재료에 가할 수 있는 최대의 전단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휨모멘트는 부재를 휘게 하는 모멘트로 볼록 또는 오목하게 만든다.

 

건축물 부재. 주요 구조 부

기둥이라 함은 높이가 최소단면치수의 3배 혹은 그 이상이고 주로 축방향의 압축하중을 지지하는 데에 쓰이는 부재를 말한다.

지붕은 건물의 벽 위에서 하늘, 즉 최상 부를 막아 눈바람을 막는 구조체로서 경사진 것과 수평으로 된 평지붕이 있다.

벽이란 함은 두께에 직각으로 측정한 수평치수가 그 두께의 3배를 넘는 수직부재를 말한다. 벽은 공간을 구획하는 수직부재로 장막벽, 내력벽 등이 있다

바닥은 공간을 막아 놓은 밑바닥, 즉 건물의 수평체이고 그 위에 실리는 하중을 받아 이것을 기둥 또는 벽에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기초는 건축물 상부구조의 하중을 지반에 안전하게 전달하는 부분을 총칭한다.(기초판과 지정을 포함)

내력벽은 수직하중이나 횡 력을 대부분 부담하는 벽이고, 비 내력벽은 자립을 할 수 있으나 상부 하중이나 횡 력을 부담하지 않는 벽을 말한다.

반자는 지붕 밑 또는 위층이 바닥 밑을 가리어 치장으로 꾸미는 각 실의 상부구조물로 천장이라고도 한다.

보는 건물의 형틀부분을 구성하는 수평부재로 재축의 직각방향으로 하중을 받는 부재를 말한다.(큰 보기둥과 기둥, 작은 보,()보와 보 사이)

슬래브는 수평부재로 장변과 단변의 비에 따라 1방향 슬래브, 2방향 슬래브가 있다

 

내진설계.

내진설계란 건물이 지진 력에 견디도록 구조물의 강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말한다.

건물의 형태는 지진에 의해 발생하는 힘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내진설계를 하려면 건물을 단순한 형태의 정형구조물로 계획하는 것이 유리하다.

제진이란 별도의 장치를 이용하여 지진 력에 대응하는 힘을 구조물 내에서 발생시키거나 흡수하는 기술을 말한다.

필로티 형 구조는 내진설계에 불리하다.

지반액상화현상이 우려되는 곳에서는 지중구조물과 기초를 일체화 시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