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관리사에대한 정보

노후대비 주택관리사 현실 및 전망

by 그린사랑 2023. 1. 23.
반응형

노후대비 주택관리사 현실 및 전망

최근에 경제가 위축되면서 은행들을 포함하여 대기업 곳곳에서도 희망퇴직 열풍이 불고 인원감축 이야기가 국내뿐만아니라 미국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번지면서 일할 수 있는 근로기간이 한정되어있지만 그마저도 근속연수를 다 채울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노후의 불안감으로 조금더 전문성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보험 성격으로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 현실 및 전망

요즘 공인중개사만큼 자격증 취득의 열기가 높은 직업이 주택관리사라고 합니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던 시절엔 많이 지어서 공급하는 데 주력했지만, 이제 이미 지어놓은 집을 잘 관리하는 일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며 다른나라에 비해 아파트가 많이지어진 원인도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주택관리사라고 하면 딱딱한데, 쉽게 말해 근처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에서 소장을 맡은 사람들이 주택관리사입니다.

 

주택관리사의 업무는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주민들이 결정한 일을 집행하는 책임자이자, 아파트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총 책임자이며, 아파트의 입주자대표회의와 보일러·조명업체 입찰 날짜 등의 관리 뿐만아니라 화재나 비상 환자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일등 아파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관리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파트에는 법적으로 입주자대표회의라는 주민자치기구가 있고 회의를 열어 아파트에서 어떤 사업을 할 지, 돈을 얼마나 쓸 지 예산 등을 결정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실행에 옮기며, 주민들이 보일러와 조명 업체를 어떻게 정할 지 가이드라인을 주면, 그에 따라 입찰을 진행하고 사업이 끝날 때까지 관리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사무와 전기 설비, 주차 관리, 청소 등 다양한 직종의 아파트 직원들을 감독하는 역할도 하며, 입주민들간의 분쟁이 생겼을때는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정년이 없기 때문에 60대 이후에도 일할 수 있지만 요즘은 주민들이 젊은 관리사무소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실제로 계속 일하긴 쉽지 않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다수지만 여성도 20~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눠서 1년에 한 번씩 치러진다. 1차 과목은 민법, 회계원리, 시설개론이며, 1차를 합격하면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2과목으로 2차를 봅니다. 요즘은 변별력을 강화해 2차 시험에 서술형 주관식 문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처음 자격증을 딴 사람에겐 주택관리사(보) 자격이 주어지며, 주택관리사(보)는 500가구 미만의 중·소규모 아파트에서만 관리소장을 맡을 수 있습니다. 작은 아파트 단지에서 3년동안 경험을 쌓으면 정식으로 주택관리사가 됩니다. 그 후엔 500가구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현실은 녹록치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아파트 관리소장을 목표로하지만 경력자를 우대하기 때문에 취업하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어 신규 채용 인원이 매우 적습니다.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일하는 단지의 규모와 계약직, 정규직 등의 채용과정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월급은 200세대 미만은 200~300만원, 500세대 미만은 300~350만원, 1,000세대 미만은 350~400만원, 1,000세대 이상은 400만원 이상이며, 경력에 따른 주택관리사 연봉은 1년이상은 약 3,200만원, 2년이상은 약 4,200만원, 3년이상은 약 4,250만원으로 평균 약 3,900만원정도 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은 좋은 편입니다. 법적으로 주택관리사를 고용해야하기 때문에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직업적 전망은 양호하나 취업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인맥이 없으면 자격증이 있어도 취업하기가 쉽지 않은 환경이며 무경력이면 취업은 거의 안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꿈을 위해 이겨내는 사람들이 있듯이 자격증을 취득하고나서 취업의 문을 위해 관련업무와 비슷한 다양한 경험을 쌓다보면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