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식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청약분석
1. 회사명 : 스코넥엔터테인먼트
2. 설립일 : 2002년 4월 16일
3. 참여 증권사 및 업종 : 신영증권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4. 주요제품 : 가상 체험 공간 서비스 플랫폼
5. 사업현황 :
당사는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 당사는 실제 공간에서의 실제 행동과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가상공간으로 구현시키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핵심으로 휴먼인터페이스 기술, 가상 캐릭터 동기화 기술, VR 시각화 기술, 리얼타임 비대면 XR 커뮤니케이션 기술, 컨슈머 온라인 VR 게임 개발 기술 등의 기술들 결합시켜 VRㆍXR 시장과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구축하며 메타버스 세계의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음
6. 자본금 : 49억원 ⇒ 상장 후 시총 1,448억원(공모 상단가 12,000원)
7. 최근 3개년도 실적 (후면 상세재무현황 참조)
(단위:억원)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3분기 |
매 출 액 | 77 | 47 | 36 |
영 업 이 익 | 214 | 150 | -25 |
당 기 순 이 익 | -97 | -88 | -26 |
8. 공모주식 보유현황
구분 | 공모후 | 보호예수기간 | ||
보통주 | 지분율 | |||
보호예수 | 황대실(최대주주) | 4,065,928 | 33.68% | 상장 후 3년 |
김성근 외(최대주주 등) | 147,300 | 1.22% | 상장 후 2년 | |
기타주주 | 3,588,700 | 29.73% | 상장 후 1년 | |
우리사주조합(공모) | 77,920 | 0.65% | 상장 후 1년 | |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 | 66,789 | 0.55% | 상장 후 3개월 | |
소계 | 7,946,637 | 65.83% | ||
유통가능 | 기타주주 | 205,960 | 1.71% | |
소액주주 | 1,771,032 | 14.67% | ||
공모시 기관투자자 | 1,591,805 | 13.19% | ||
공모시 일반투자자 | 556,575 | 4.61% | ||
소계 | 4,125,372 | 34.17% | ||
합계 | 12,072,009 | 100.00% |
9. 총공모주식수 : 2,226,300주(액면가 500원)
10. 공모금액 : 20,036(백만원)
11. 요약 정보 : 가상체험 공간 서비스 플랫폼 연구
【 상세 재무현황】
1.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 품목 | 2020년 | 2021년 3분기 | |
매출액 | 매출액 | |||
제품 | XR미래 사업 |
수출 | - | - |
내수 | 470 | 245 | ||
소계 | 470 | 245 | ||
메타버스 VR게임 |
수출 | 221 | 177 | |
내수 | 735 | 254 | ||
소계 | 957 | 431 | ||
XR교육 사업 |
수출 | - | - | |
내수 | 278 | 327 | ||
소계 | 278 | 327 | ||
기타 | 로열티등 | 수출 | 217 | 150 |
내수 | 2,638 | 2,340 | ||
소계 | 2,853 | 2,490 | ||
합계 | 수출 | 438 | 327 | |
내수 | 4,121 | 3,166 | ||
소계 | 4,558 | 3,493 |
2. 요약재무제표
(단위 : 백만원)
구분 | 2019년 | 2020년 |
유동자산 | 56 | 33 |
비유동자산 | 93 | 40 |
자산총계 | 150 | 74 |
유동부채 | 334 | 80 |
비유동부채 | 37 | 11 |
부채총계 | 372 | 91 |
자본총계 | -221 | -17 |
자본금 | 15 | 44 |
매출액 | 77 | 47 |
영업이익 | 214 | 150 |
당기순이익(손실) | -97 | -88 |
3. 동종업체와의 재무제표 비교
(단위 : 백만원)
구분 | 2021년 3분기 | |
지니뮤직 | 아프리카티비 | |
자산총계 | 260,636 | 353,889 |
부채총계 | 88,751 | 161,431 |
자본총계 | 171,885 | 192,457 |
매출액 | 182,018 | 190,629 |
영업이익 | 10,646 | 69,275 |
당기순이익 | 8,754 | 53,302 |
*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2002년도에 설립된 기업으로 XR미래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등 가상현실 공간에서 비대면 컨퍼런스 시스템, 비대면 수업진행 시스템 등 다양한 컨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에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변경할 정도로 미래의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는 분야이기 때문에 성장이나 가치면에서는 좋다고 판단하는 분야입니다.
공모주식 청약일정은 2022년 1월 20일부터 2022년 1월 21일까지이며 주간사는 신영증권입니다. 총공모주식수는 2,226,300주이며 자본금은 약 49억원이며 2020년 기준 매출액 약 47억원, 영업이익 약 150억원, 당기순손실 약 89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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